서비스품질관리를 국가제도 및 사회변혁에 접목하다.

-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 10개, 세계최초.최고기록인증 3개를 보유한 현재 기록분야 그랜드마스터 이종관 박사

조영관 발행인 | 입력 : 2021/10/25 [21:37]

 

▲ 소액구매 고객전용 계산대(조선일보, 1992.3.16.)     © 챌린지뉴스

 

대한민국에서 국가제도 및 사회변혁에 큰 역할을 한 거목이 있다. 바로 이종관 박사를 꼽는다.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 10, 세계최초.최고기록인증 3개를 보유하여 현재 기록 분야 그랜드마스터, 도전한국인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어 대한민국 기록 분야 최고의 자리에 올라있다.

이종관 박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다.

어제도 오늘도 새벽을 깨우며 성과를 만들어가는데 준비된 분이다. 하루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하여 무엇 하나 자투리로 버릴 시간이 없다. 궁금증이 생겨났다. 언제부터 습관화가 되었을까? 그래서 이박사의 과거시절을 질문하며 타임머신을 타고 가보았다.

과거의 흔적이 있는 증빙서류와 신문을 보면서 가슴이 뛰었다. 궁금해졌다.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고 생활속 제안들과 개선안이 이박사의 손에서 나온 것을 확인하는 순간마다 가슴이 뜨거워졌다. 화실 속에서 피어나는 꽃은 아름다움은 있으나 향기가 적다. 들판에 핀 들꽃들이 향기가 좋은 이유이다. 역경을 이겨내고 산고(産苦)의 시간들이 작은 결실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덕수궁 수문장 교대 제안부터 지하철 출구 번호 제안까지 다수가 있다.

이박사의 직장생활 입사시절부터 공개한다.

 

이종관 청년은 1976.10월에 LG그룹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1982.8월에 현대그룹 ()현대미포조선 교육훈련과장과 TQC 추진사무국 업무를 맡으면서 품질관리 실무를 맡았다.

1987.9부로 ()현대백화점으로 전출하면서 서비스품질관리 업무가 시작되었다. 그 당시에는 나라 전체가 중공업 일변도로 도처에서 건설의 햄머소리가 한창이었으며 제조품질 주도적인 시점에 낯설은 서비스의 꽃인 백화점으로 전출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는 서비스품질이란 용어 자체가 거의 언급되지 않은 상태에서 업무는 이미 시작되었다. 제조품질관리는 일본서적이 번역되어져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있었으나 서비스품질관리는 국내에 도입하는 회사가 없는 실정이었다. 우선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본인부터 서비스 마인드형성이 필요하여 6개월간 일본 大丸 다카스끼 연구소 서비스교육과정, 일본 JAL COS MANNER SCHOOL교육과정에 입교하게 된 것이 큰 계기가 되어 우리나라 산업체에 서비스품질관리를 도입하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원들의 서비스마인드 형성을 하려면 서비스 기준 마련이 시급하여 서비스 표준화 매뉴얼(1988년도 출간)’서비스 TQC 활동추진 실무(1989년 출간)’를 저술하였다.

전사적으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직급별 교육을 하면서 제조업에서 추진했던 경험을 살려 서비스업종에 서비스품질관리를 과감히 도입하였다.

 

우선 1차적으로 전사적 QCC 분임조활동 및 제안제도를 도입하였으며 그 결과를 직원 개인별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강행군을 실시하였다.

마침 1990년도부터 산업자원부 국립기술표준원과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전국 대통령배 품질관리 표준화대회에서 서비스품질부문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해 주었다.

전국 대통령배 품질관리 표준화대회에 출전한 결과 1990 , 1991 , 1992 , 1993 , 1995 , 1996 , 1997 동메달을 수여받게 되었고, 국내를 벗어나 국제품질관리대회(ICQCC)INDONESIA BALI(1991), KOREA SEOUL(1992), MALAYSIA KUALALUMPUR(1996), CHINA BEJING(1997), REPUBLIC OF S'PORE(2000)에 한국대표로 논문발표 할 수 있는 영광을 얻게 되었다. 이런 서비스기업체의 품질관리 기법을 공공시설에도 접목하여야겠다는 결심으로 1990년도부터 서울특별시 서울시정리포터 모집에 지원하여 10년동안 활동한 결과, 수 많은 개선제안을 할 수가 있었다. 대표적인 국가제도 및 사회변혁에 기여한 사례를 든다면 아래와 같다.

 

순번

항 목

제안연도

1

덕수궁 수문장 교대식 제안(1991년도 서울특별시 시정 리포터)

1991

2

소액구매 고객전용 계산대(조선일보, 1992.3.16.)

1992

3

지하철 외부 출구번호 부여

(5678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특별시 시정모니터)

1999

4

..고 학교담벽 제거(대통령자문 공동체 위원회 위원 제안)

2000

5

국가제도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인증제도창안

(2000.8.30.,신지식인 특별주제발표시)

2000

6

국가제도 서비스 KS인증제도도입제안

(2000.8.30., 신지식인 특별주제발표시) T/F(4, 2007.1~2)

2000

7

석촌호수 동호서호사이 교량 설치안(송파구민 제안)

2015

 

이렇게 추진 할 수있었던 배경에는 대학원 석.박사과정에서 품질관리를 전공하였고 창의력개발과정(CTC: Creative Thinking Course) 강의를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열심히 한 결과 덤으로 국가은탑산업훈장(품질관리), 대통령표창(2, 품질관리), 국무총리 표창(품질관리), 서울특별시장 표창(품질관리), 산업자원부 신지식인 수상의 기회도 얻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가제도 및 사회변혁에 대한 제안자에게는 아직까지 아무런 결과통보나 포상이 주어지지 않아 다소 아쉬워했다. 추후 누가 일선에 나서서 공공제안을 할 것인지가 궁금하며 이에 대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이종관 박사의 도전과 열정을 통한 공적은 노벨상 수상자 후보로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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