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마케팅” 세계기네스인이 된 이종관 박사

-“인상마케팅 학문의 도입 및 정립”으로 세계최초기록인증 받아

조은비 기자 | 입력 : 2020/03/14 [08:21]

▲  이종관 대표의 인상마케팅 책 © 챌린지뉴스     © 챌린지뉴스

 

도전한국인운동본부/세계기록인증원(총재 조영관)은 이종관 박사의 기록이 심사 통과하여 올 3월에 인증식을 갖는다고 발표했다.  

이종관 박사는 인상마케팅 학문의 도입 및 정립으로 세계 3대 기록인증기관인 세계기록인증원(SWRI)으로부터 세계최초기록인증을 받는 쾌거를 얻었다.

 

인상마케팅이란 동양철학인 인상학을 경영학 마케팅과의 융합을 통하여 탄생한 학문으로 고객의 상()을 읽고 고객의 마음까지도 읽음으로써 고객에게 한발 먼저 다가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실현하는 학문이다.

 

본 학문의 연구를 위하여 2000년도에 몽고반점으로 DNA가 동일한 MONGOL국가로 유학하여 국립 ULAANBAATAR대에서 “Identification of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through Face Reading" 논문으로 철학박사(최우수논문상)를 수여 받기도 하였다. G.A.U.F, ARANETA대에서 경영학 박사(최우수논문상)과정에서 수학한 경영학 마케팅과 동양철학인 인상학과의 융합을 통하여 인상마케팅이란 학문이 탄생되었다.

 

2001년도에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인 미국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1909-2005) 교수로부터 극찬을 받은 바가 있으며, 동일년도에 한국저작권 위원회의 저작권에 등재되었다. 이박사의 대표 저서로는 인상마케팅(2004, 삼양미디어 발간)이 있으며, 그 이후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에서 인상마케팅 교수로 활동하였다.

현재 노동고용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품질관리), 연세대.한양대.서강대 등 경영대학원 AMP 초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고객만족과 관련된 직종의 직원을 대상으로한 총 교육인원이 35만명 정도에 이른다.  

 

<인상마케팅 탄생 동기>

현대백화점 인재개발원장(임원) 재직시 에피소드를 소개하여 보면, 2000년도 어느날 현대백화점 매장 순회시에 50세이상쯤 되어 보이는 한 남성고객이 초췌한 모습으로 현대백화점 매장에 들어섰다. 교육을 잘 받은 판매사원이 고객에게 첫 인사 멘트를 보낸다.

고객님, 넥타이가 중후해 보이는군요!” (일단 입점 고객에게는 칭찬멘트를 보내도록 교육실시 함) 라는 첫 멘트가 마음에 닿지 않아서 고객이 화를 내게 됨을 목격하였다.(그 고객은 부인상 장례를 치르고 쇼핑차 백화점에 방문한 상태)

 

아휴 참, 판매사원 교육내용이 무언가 잘못되었구나!’ 하는 마음을 느끼고,

고객의 얼굴에 나타나 있는 감정을 판매사원이 빨리 읽고 그에 맞는 서비스응대를 하도록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한 것이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동양의 관상철학과 경영학 마케팅을 융합하여 인상마케팅 연구를 하게 되었다.

 

<탄생 과정>

초창기에는 관상학, 심리학, 독심술, 명상법 국내.외 발행된 관련서적을 중심으로 독학하였고(163권 정독), 관상학 자격증으로는 역리사(관상학 제1-2114호 한국역술인협회 주관), 동양철학사(관상학 5-2006, 한국동양운명철학인협회 주관)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관련지식을 확보하기 위하여 미국 AVATAR교육, 인도 International Meditation Center교육, 주지 거해스님으로부터 수련을 전수받고 관련자격도 취득하였다.

관상철학 공부를 하기 위하여 2000년도에는 국내에서는 정규대학과정에 인상학이 개설되어 있지 않아 몽고반점으로 DNA가동일한 MONGOL국가로 36개월동안 국립 ULAANBAATAR대로 유학하여 “Identification of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through Face Reading" 논문으로 철학박사(최우수논문상)를 수여 받았으며, 1998년도에 G.A.U.F, ARANETA대에서 경영학 박사과정(최우수논문상)시 연구한 경영학 마케팅과 동양철학인 인상학과의 융합으로 인상마케팅이 탄생되었다.

인상마케팅 저서(삼양미디어)를 발간하였고, 한국저작권 등록을 마쳤으며, 2001년도에는 미국에서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1909-2005) 교수와 친전을 주고받게 되어 세계 최초임을 인정받게 되었다. 그 이후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에서 인상마케팅 교수로 5년 동안 강의를 하게 되었으며, 2001- 현재까지 연세대.한양대.서강대 등 경영대학원 AMP 강의, 현대.삼성.LG 등 대기업 연수원에서 임직원교육,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판매사원교육 및 특급호텔 등 서비스와 관련된 직종의 일선직원 교육 총 수료인원이 35만 명 정도에 이르며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 각종 월간지 (월간역학,백화점협회보 등)에 기고문 및 게재문을 연재하였다.

6대 신문 일간지 및 동문회보 소개. TV(SBS 8시 정규뉴스 등), 라디오(KBS, 교통방송 등) 등을 통하여 수차 인터뷰에 출연하였으며 한국직업방송TV에서 인상마케팅을 강의하여 영상교육을 하기도 하였으며, 현재에는 노동고용부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품질관리)로 활동하고 있다.

 

이종관은 누구?

- 학력

대구고, 한양대 공대(공학사), 연세대(경영학석사), G.A.U.F, ARANETA(경영학박사, 최우수논문상), 국립ULAANBAATAR(철학박사, 최우수논문상), DHANANJOY ANGLO PALI대 명예철학박사, ZANAVAJRA대 명예교육학박사, 명예산업경영학박사, TENGER대 명예심리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단기교육과정으로는 죠지워싱턴대, MOSCOW, OXFORD, TIBETAN, CORNELL, 고려대 경영대학원, KAIST, 한양대 공대에서 최고위과정을 마쳤고, 일본 JAL COS, 일본大丸 高峴연구소 과정을 수료하였다.

 

- 경력

1976LG그룹에 입사하여 국립 중앙직업훈련원 교수, 현대미포조선, 현대백화점 인재개발원장(임원), 현대 I'PARK mall 인재개발원장(고문)을 마지막으로 35년간 직장생활을 마치고, 60세에 은퇴를 했다. 대통령자문 새교육 공동체위원, 국립 한경대 교수, 원광디지털대학교 겸임교수, 태국 국립 SONGKLA, 인도TIBETAN, MONGOL국립대에서 객원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노동고용부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및 서강대, 한양대 및 연세대 경영대학원 AMP과정에 출강하여 인상마케팅을 강의하고 있으며, 최근 경제포커스 컬럼니스트(사람을 읽으면 성공이 보인다 등)로 활동하며 좋은 글을 연재 중이다.

 

또한 그는 문학세계로 등단, 신인문학상 및 제11회 문학세계문학상 시부문 대상, 13회 시세계문학상 대상을 수상하였고, 문학세계문인회원이다. 시집 흘러가는 강물12, 동인지하늘비 산방2회 출간하였으며, 한국을 빛낸 문인들에 등재되었다. 한때에는 인도 및 동남아국에서 선(), 명상(暝想), AVATAR에 심취되었고 몽골국의 삼장법사(MONGOLIAN BUDDHIST SANGHA), 선법사이기도 하다.

 

- 수상 및 자격

국가 은탑산업훈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서울특별시장표창, ‘98서울직장인상, 한국산업교육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신지식인 선정, ICQCC 한국대표 국제논문발표상 5회 등, 대한민국최고기록 6(국가기술.정부자격증 최다보유, 포상 최다 보유, 위촉장 최다보유, 도서 개인분야 최다 보유,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증 최다보유, 인상마케팅 국내최초 개발자) 및 세계최초기록인증 1개를 가진 기록분야 그랜드마스터이다

 

▲ “인상마케팅” 세계기네스인이 된 이종관 박사     © 챌린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기사
제주 산방산 주변 유채꽃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