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한국인 인증 22호점]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

대구에서 강호합기도, 특공무술 도장 운영 … 민간외교 ‘무예전도사’

김명수기자 | 입력 : 2019/02/20 [18:28]

[도전한국인 인증 22호점]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

 

▲   도전한국인 인증 22호점. 강호합기도, 특공무술 도장을 운영하는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  

 

세계신지식인 대한민국 1호 무예인. 대구시 봉무동에 위치한 강호합기도도장, 특공무술도장을 각각 운영중인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은 무예전도사로 알려져 있다.

도전한국인본부(대표 조영관)19일 강경대 관장이 운영하는 이시아수련관을 도전한국인 인증 22호점으로 선정했다.

평생 한길을 걸어온 정통 무예인으로 2000년부터 지도자로 활동하며 대한민국 정통무예 합기도와 특공무술을 국제적으로 알리기 시작했다.

 

▲ 멕시코 경찰에 특공무술을 지도하는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     © 챌린지뉴스

  

2000년 중반에 참여했던 독일의 세계무술축제에서 현지 지도자들과 수련생에게 기술세미나를 진행하며 보람과 사명감을 느꼈다. 그것을 계기로 캐나다, 스페인, 일본, 멕시코, 스웨덴 등 해외 무예세미나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무예우수성과 더불어 정신문화까지 전파하는 데 앞장서 왔다.

2008년에는 남,북 무술교류 남측대표단으로 평양을 방문했다. 45일간 남측과 북측의 공동수련으로 북측의 무예스타일을 보고 익히며 근본적인 무예인으로써 애국심을 한 번 더 끌어올리는 경험을 했다.

그는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 정치 외교를 떠나 무예를 통한 민간 외교관 역할을 수행해 왔다. 캐나다경찰, 멕시코경찰에게도 체포술, 연행술을 지도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인의 예의문화도 전파했다. 가까운 일본 무도사범들에게도 정기적인 세미나를 지속해오고 있다.

()오바마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캐나다 경찰 감사패, 멕시코 표창이 강경대 관장의 민간외교관 활약상을 말해준다.

 

독도경비대에 특공무술을 교육시키는 이시아수련관 강경대 관장.  

  

그는 또한 대한민국 최고의 상징인 독도, 울릉경비대에 특공무술을 보급함으로써 최고의 경비대로 더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힘을 더하고 있다.

국내 주둔중인 미 8군 사령부에서의 시범으로 미군부대원들에게도 아낌없는 극찬의 박수를 받았다.

국내에서도 크고 작은 세계대회, 전국대회출전을 통해 수많은 종합우승을 차지하며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우리아이들의 바른 인성과 학교폭력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신지식인협회는 2019114일 국회의사당 헌정기념관에서 제32기 세계신지식인 인증식 및 우수신지식인 유공자 표창을 실시했다. 이번 인증식에는 29명의 새로운 신지식인 인증을 받았다. 그 중에 한 사람이 강경대 관장이다   

 

▲  단체사진찍는  이시아수련관   © 챌린지뉴스

 

한민족합기도무술협회 대표위원. 

국제특공무술연합회 상임부회장.

대한체육회 대한민국합기도협회 대구광역시 대의원.

대한체육회 대구광역시 동구합기도협회 회장.

대한민국 ITF태권도협회 경기이사.

 

<김명수/인물인터뷰전문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기사
특별한 어린이 날 맞은 80대 김종례...현대판 신사임당 역할 자긍심